윈도우

windows dual function key Capslock 대신 esc랑 ctrl 로 활용하자

autostar 2023. 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vim 사용자라면 너무나 공감할 내용인데요

vim 에서는 모드전환을 하려면 esc를 많이 눌러야 하고, esc는 꽤 멀리 떨어져 있어서 습관이 되어있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뭔가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그런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capslock 은 잘 쓰이지도 않는 주제에 정말 누르기 좋은 위치에 떡하니 자리잡고 있죠! 현재 저는 이 capslock 키를 esc로 바꾸면서 컨트롤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esc와 컨트롤키는 그대로 놔둔 상태지요. 

오늘 알아볼 것은 제가 설정한 방법과 이유에 대해서 입니다. 

 

키를 변경하려면 레이아웃을 변경하던가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항상 구동시켜 그 동작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윈도우 레지스트리 수정

   - 가장 위험한 방법입니다. 잘못 건드리다간 시스템자체가 구동이 안되는 경우도 생기며 저도 윈도우 포멧도 진행했었던 방법입니다.

   - 제약없이 언제든 그 키를 누를때 작동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변경 방법 

레지스트리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Keyboard Layout

경로로 들어가서 

Scancode Map키에 이진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것도 16진수로 되어있기 때문에 계산을 좀 해야 하고 구조를 알아야 원하는 키로 매핑 할수 있고, 

어떤 키가 어떤 값인지 알아야 합니다.... 저는 결국 원하는걸 못찾았습니다. 흔한 값들은 stack over flow 라던가 하는 곳에 많이 나와있습니다.( ctrl, alt, capslock, esc 등..)

정말 비추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내 놓겠습니다.

https://ospace.tistory.com/637 

 

2. Sharp key

 

https://apps.microsoft.com/store/detail/sharpkeys/XPFFCG7M673D4F

  - 위의 레지스트리 방법을 사용하는 래퍼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을 통해서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서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해서 사용후 프로그램을 버려도 됩니다. 

  - 프로그램을 통해서 쉽게 수정가능합니다. 

 

 

3. 파워 토이즈

 winget 커맨드로도 설치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합니다. 혹은 깃허브도 있으니 검색.

  - 윈도우에서 추천하는 윈도우 툴

  - 파워토이즈는 윈도우 툴을 모아놓은 매니저 같은 늬낌입니다.

  - 키보드 매니저 말고도 유용한 툴들이 있으니 살펴보시는것도 추천합니다.

 

이런식으로 매핑을 하는데요 

키 다시 매핑이라는 부분이 제가 캡슬락을 IME Kanji 로 바꾼거고 이걸 Ctrl (Right)로 변경시켰습니다. 

이유는 컨트롤이나 알트처럼 조합을 사용하는 키여야만 함께 누르는 키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IME Kanji 이유는 한지 오래되서 까먹었네요 파워토이즈가 실행이 안되고 있으면 이 키가 의도치않게 동작하기 때문에 비는 키로 설정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안쓰는 오른쪽 컨트롤키를 캡슬락에 가져옮으로써 왼쪽 컨트롤과 겹치지 않게 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4. Auto Hotkey

 최종적으로 듀얼 기능을 설정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녀석이 없으면 듀얼 펑션을 사용할수 없었습니다.

스크립트 언어 프로그램이고, 이걸 이용해서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게임 메크로라던지 반복 작업을 키 하나 눌러서 실행시킨다던지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 게임안에서는 보통 핵 방지 프로그램이 돌기 때문에 차단이 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프로그램을 다 사용한 이유는

오토핫키만으로도 소개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지만 저는 키 조합을 좀 더 매핑했고, 어차피 파워토이즈도 쓸거였고, 파워토이즈는 언어 지식이 딱히 필요하지 않으며 잘 동작하기 때문에 오토핫키보다 안정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이었습니다. 

레지스트리도 건드린 이유는 프로그램이 돌건 안돌건 항상 동작해야 했었고, 터미널이나 커맨드를 입력할때 의도치 않게 캡슬락이 눌려있으면 정말 짜증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인것도 있었고, 권한 문제로 예를 들어 장치관리자에 들어가면 해당키를 사용할 수 없었고, 터미널에 관리자만 들어가도 작동이 안합니다. (관리자일때도 사용하고 싶으면 애초에 권한을 획득해야 합니다. UAC) 

 

3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캡슬락 뿐만 아니라 vim에서 익숙한 hjkl 키와 함께 브라우저나 윈도우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게 매핑해 놓았고,  home, end, pageup, pagedown 같은 키들도 같이 매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