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GO

좌충우돌 고랭 입문기

autostar 2021. 3. 27.
반응형

나는 일단 비전공자이다.

하지만 2017년에 컴퓨터 학원을 다니고 3개월, 전혀 모르는 php si 회사에 들어가서 무급으로 일했다.

 

호주에 다녀와서 영어는 대충 읽을줄은 알지만 좀 느리다.

 

여차저차 해서 프로그래밍을 계속 배우고 싶었는데 처음이 제일 어려운거 같다. 강의는 정말 쉬워보이는데 내가 진정으로 깨달아서 이해하고 코딩을 하기는 쉽지 않은거 같다.

 

 

학원다닐때 자바찔끔, 자바스크립트 찔끔, 스프링 찔끔, jsp 찔끔, 아두이노 찔끔... 투자한 시간은 많은데 이해도 다 가는거 같은데 막상 부딪혀보지 않았던 탓일까 내가 할줄 안건 print문 뿐인거 같다. 실습시간때 4명씩 짝을 이뤄 프로젝트를 했는데 우리조는 화상채팅을 구현하는 것이었다. 뭐 이리저리 해보았지만 별것 아닌걸로 막히기 일쑤였고, 나는 에러의 대명사 였으며, 그 쉬운 api 이용해서 로그인 구현하는것도 밤을 새워도 해결을 못했었다. 지금도 그 실력이 그대로일것이다. 여차저차 해서 무언가를 만들어보고 싶은 맘에 유튜브 보면서 이것저것 살짝씩 건드려봣는데, 다 기억안난다 ㅋ

 

앵귤러, 노드js, 파이썬 해보려다가 자꾸 환경설정부터 고난을 겪으며 결국엔 고랭을 하기로 정했다. 

 

조금씩 건드려봤을때 복붙한 코드가 돌아가면서 느림을 실감했기 때문이 가장 컸을것이다.

 

느린건 못참기에 스펙도 좋고 퍼포먼스도 좋고 입문하기 좋다는 Go

 3개월동안 유튜브 강좌만 들었다.

초반엔 재밌어서 집중해서 들엇던거 같은데 점차 갈수록 이해가지 않는 부분들도 있고, 막히는 부분도 있어 헤이해졌다.

 

고를 설치하는것은 정말 너무 쉬운데, 라이브러리를 임포트 해야할일이 생기면서부터 좀 신경좀 써줘야 하는거 같다.

 

 

 

여태까지 삽질에 삽질을 한 결과

 

고랭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자면

 

golang.org/사이트에 들어가서 

 

download 를 눌러서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받아서 고대로 설치하는 방법이 있고, 

 

chocolatey 라는 윈도우 패키지 매니저를 받아서 cli 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나는 lftp 를 설치하면서 chocolatey 를 이미 설치했기 때문에

choco install golang -f 

 

그리고 수많은 가이드에서 알려주는 고랭 환경셋팅 방법대로 하면 되겠다.

win + r sysdm.cpl ,3  환경변수 GOPATH 를 고랭의 작업디렉토리 GOROOT 를 설치되어있는 디렉토리로 커스터 마이징 해서 쓸수가 있지만 1.16버전부터는 go module 을 outside $GOPATH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설정할 필요는 없겠징?

 

설치하고 나서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cmd나 powershell 에서 go env 혹은 go version을 쳐서 확인해보자

 

아직 사진 올리는게 어색하기 때문에 오늘은 이만 마치겟다.

 

 

반응형

댓글